아름지기재단

ENG
검색하기
전체메뉴 열기

단행본 출간

아름지기의 뜻을 포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널리 전하기 위해 사업 단위 단행본을 출간합니다.
<아름지기 한옥 짓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아름지기의 성과물들이 책으로 묶여 '아름지기 총서'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1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1
이상의 집터에서 내일의 한옥을 생각한다.

2009년,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젊은 건축가들과 함께 내일의 한옥에 대한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설계 및 아이디어 프로그램 공모전을 주축으로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을 시작했다.
1회 공모전에서는 통인동 154-10번지에 남아있는 이상의 집터를 대지로 제시하여 서촌의 장소성과 역사성, 그리고 남겨진 과거의 기억들을 바탕으로 한옥과 우리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보고자 했다.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는 다양한 논의들이 오갔던 과정과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우리 전통한옥과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제작했다.


본 책은 도면, 그래픽, 모형사진, 설계설명서, 심사평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기획단계에서부터 한옥에 관심있는 모든 건축관련인을 예상 독자로 설정하고 총 13팀의 최종 수상작과 20개 우수작의 작품, 총 33개의 아이디어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축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의 전통건축이 오늘날에 갖는 의의와 창조적 계승이라는 물음들을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눴던 ‘좌담회’ 내용 전문과 더불어 올해의 심사위원인 조병수 소장과 하와이대학의 Clark E.Liewellyn 학장의 심사평을 함께 실어 한옥에 관심이 있는 건축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이 밖에도 공모전에 참여한 140팀이 말하는 ‘한옥의 정의’를 수록하여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아름지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한옥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와 함께 매회 발간될 이 책이 한옥을 이야기하는 건축인들을 위한 하나의 통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아름지기 사무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 사무국 02-741-8374

목차_
 
004 서문_이상해 교수
012 심사총평_조병수 건축가
016 HERITAGE TOMORROW PRIZE (주요이미지, 조병수/ Clark E. Liewellyn 심사평, 다이어그램, 도면, 설계/프로그램 설명글)
022 HERITAGE SPIRITS PRIZE 6팀 (주요이미지, 조병수/ Clark E. Liewellyn 심사평, 다이어그램, 도면, 설계/프로그램 설명글)
048 HERITAGE CHALLENGE PRIZE 6팀 (주요이미지, 조병수/ Clark E. Liewellyn 심사평, 다이어그램, 도면, 설계/프로그램 설명글)
073 기획자의 글
075 DISCUSSION : 왜 지금의 시점에서 한옥에 대해 논의하고 그 대상지로서 서촌에 주목하는가?
118 당신의 한옥은 무엇입니까? : 참가자 140팀의 한옥에 대한 견해
124 HERITAGE HONORABLE MENTION 20팀 (주요이미지, 조병수 심사평, 다이어그램, 도면, 설계/프로그램 설명글)
205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1 참여해주신 분들

기획자의 글_
ARUMJIGI HERITAGE TOMORROW PROJECT는 한옥이 현대의 생활 속에서도 여전히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의 장이며, 전통과 현대를 하나의 맥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이 시대의 건축을 고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문화유산의 활용방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공모하는데 그 전체 목표를 두고 있지는 않으며, “이상의 집터에서 내일의 한옥을 생각한다.”는 주제의 공모전을 매개로 좌담회 및 세미나, 답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참여자들에게 우리 문화유산 및 전통과 현대 건축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더불어 제공하는 교육의 장이 되고자 했습니다. 이번 행사의 명칭이 ‘공모전’이 아닌 ‘프로젝트’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이 프로젝트에는 모두 1,004명이 웹 회원에 가입했고, 432팀, 843명이 공모전에 참가신청을 했습니다. 이중 최종 결과물을 제출한 143팀은 문인이자 예술가였던 이상이 살았던 공간을 통해 근대문화예술의 거점이었던 서촌이라는 장소성을 부각시키며, 이 지역의 개발계획과 인근에 남겨진 한옥들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당초, 당선작 선정에 있어 우열을 가리는 일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기획진은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라이즈 한 팀과 헤리티지 스피릿 프라이즈 다섯 팀을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전체적으로 제출작의 완성도가 높고 흥미로운 안이 많아, 헤리티지 스피릿 프라이즈에 한 팀을 더 선정하고, 헤리티지 챌린지 프라이즈를 새롭게 제정하여 추가 여섯 팀을 선정했습니다. 이 밖에도 우수한 스무 팀의 작품을 추가로 선정하여 제작되는 도서에 포함시켰습니다. 한옥과 우리문화유산에 대한 서로의 고민과 접근방법을 공유하는데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의 더 큰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옥의 원형에서 발견한 다양한 가치가 우리 건축 전반에 스며들기를 기대하며,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는 그 행보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엮은이 소개_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아룸다운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고 가꾸고자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로 2001년 11월에 창립되었습니다. 아름지기는 한국의 전통문화유산과 그 주변 환경을 가꾸는 일을 통해 우리 문화의 맥을 계승하고 현대인의 삶에 전통의 가치가 숨쉴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창덕궁과 종묘 환경 가꾸기, 정자나무 주변 가꾸끼, 4대 궁궐과 종묘 안내판 디자인 코디네이션, 해인사 안내판 디자인 사업, 하회마을과 양동마을 안내판 디자인 사업, 아름지기 아카데미, 세계문화유산 답사, 아름지기 기획전, 한옥에서 우리 음악 듣기, 전통 생활문화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전통과 문화유산에 담긴 뜻과 지혜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서울 안국동 한옥과 경남 함양 한옥을 운영해 한옥의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름지기는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우리 문화의 정수를 탐구하고 현대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모범 사례들을 하나하나 만들어갈 것입니다.
위로